정보통신기술 교육을 다음과 같이 소양 교육과 교과 활용교육으로 나누고, 소양 교육에서는 컴퓨터 과학 요소 및
정보통신 윤리 분야를 강화하며 소양교육과 교과 활용교육 간의 연계를통하여 과적으로 교육 목표를 달성할 수 있
도록 하였다.
이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.
01정보통신윤리 교육을 강화한다.
정보통신기술의 급속한 발달로 대부분의 학생이 컴퓨터와 인터넷을 쉽게 사용할 수 있으나 타인과 자신의 정보 생활에 대한
적절한 윤리 의식 및 대응 방법에 대한 교육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. 이러한 현상을 반영 하여 초·중등교육에서 정보통신윤
리가 확립될 수 있도록 근본적이고도 충분한 교육이 이루어지도록 한다.
02미래 지향적인 정보통신기술에 대한 교육이 이루어지도록 한다.
왜곡된 인식에서 벗어나 창의력, 문제 해결력, 논리적 사고력 등 고등 사고 능력을함양할 수 있는 정보통신 기술 교육을 지향
한다.
이를 통해 미래 지식 정보 사회를 유지·발전시킬 수 있는 잠재적 인재를 육성한다
03정보 전달·교류의 수단으로 활용되던 인터넷을 정보를 생성하고 교환하는 장으로 확장시켜 재구성한다.
단순한 기능 위주의 응용 소프트웨어 조작 방법에 대한 내용을 축속하고 정보통신기술에 대한 원리, 개념 등 컴퓨터 과학 측
면의 교육을 강화하며 정보 전달-교류의 수단으로 활용되던 인터넷을 정보를 생성하고 교환 하는 장으로 확장시켜 재구성한
다.
04교육 내용 간의 연계성과 계열성을 확보한다.
기존의 정보통신기술에 대한 학교급별 . 과목별 교육내용의 중복 해소와 체계적인 교육이 가능하도록 교육 내용을 구성하고
아울러 최근 활발히 이루어진 정보통신기술 교육에 대한 새로운 경향을 반영한다.